Windows API로 콘솔(터미널) 입/출력하기
본 포스팅에서는 Windows API로 콘솔(터미널)을 띄운 후 이 콘솔로부터 입력 및 출력을 수행하는 과정에 대해 다룹니다. Windows API 콘솔 입출력은 디버그를 위한 문자열 출력 및 GUI에 영향을 주지 않는 각종 테스트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1 단계. 창 띄우기
콘솔 창을 띄우기에 앞서 우선, Windows API로 다음과 같이 빈 창을 띄우겠습니다.
/* winmain.c */
#include <Windows.h>
TCHAR g_szClassName[] = TEXT("ConsoleWindow");
TCHAR g_szWindowName[] = TEXT("Console Window Example");
HINSTANCE g_hInstance = NULL;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 APIENTRY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CmdLine, int nShowCmd)
{
WNDCLASS wndClass;
MSG msg;
HWND hWnd;
g_hInstance = hInstance;
wndClass.cbClsExtra = 0;
wndClass.cbWndExtra = 0;
wndClass.hbrBackground = (HBRUSH)GetStockObject(WHITE_BRUSH);
wndClass.hCursor = LoadCursor(NULL, IDC_ARROW);
wndClass.hIcon = LoadIcon(NULL, IDI_APPLICATION);
wndClass.hInstance = hInstance;
wndClass.lpfnWndProc = WndProc;
wndClass.lpszClassName = g_szClassName;
wndClass.lpszMenuName = (LPCTSTR)NULL;
wndClass.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RegisterClass(&wndClass);
hWnd = CreateWindow(g_szClassName, g_szWindowNam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CW_USEDEFAULT, CW_USEDEFAULT, CW_USEDEFAULT,
(HWND)NULL, (HMENU)NULL, hInstance, (LPVOID)NULL);
ShowWindow(hWnd, nShowCmd);
while (GetMessage(&msg, (HWND)NULL, 0, 0))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return (int)msg.wParam;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u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LRESULT lResult = 0L;
switch (uMessage)
{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lResult = DefWindowProc(hWnd, uMessage, wParam, lParam);
break;
}
return lResult;
}
2 단계. 콘솔창 띄우기/닫기
콘솔창을 띄우는 Windows API와 그 원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BOOL WINAPI AllocConsole(void);
별도의 매개변수를 필요하지 않으며 그냥 호출만 하면 됩니다. 성공하면 TRUE
, 실패하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함수 호출이 실패할 경우 GetLastError
함수를 호출하여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창을 생성하면서 동시에 콘솔창을 띄우도록 WM_CREATE
메시지를 처리할 때 이 함수를 호출해보겠습니다.
/* ... 중략 ...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u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LRESULT lResult = 0L;
switch (uMessage)
{
case WM_CREATE:
AllocConsole();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lResult = DefWindowProc(hWnd, uMessage, wParam, lParam);
break;
}
return lResult;
}
콘솔창을 닫는 Windows API와 그 원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BOOL WINAPI FreeConsole(void);
역시 별도의 매개변수를 필요하지 않으며 그냥 호출만 하면 됩니다. 성공하면 TRUE
, 실패하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함수 호출이 실패할 경우 GetLastError
함수를 호출하여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창을 닫을 때 콘솔창도 같이 닫히도록 WM_CLOSE
메시지를 처리할 때 이 함수를 호출해보겠습니다.
/* ... 중략 ...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u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LRESULT lResult = 0L;
switch (uMessage)
{
case WM_CLOSE:
FreeConsole();
lResult = DefWindowProc(hWnd, uMessage, wParam, lParam);
break;
case WM_CREATE:
AllocConsole();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lResult = DefWindowProc(hWnd, uMessage, wParam, lParam);
break;
}
return lResult;
}
MSDN(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console/allocconsole)에 따르면, 1개 프로세스는 1개 콘솔만을 가질 수 있으며 만일 해당 프로세스가 이미 콘솔창을 띄운 상태에서 재차 AllocConsole
를 실행할 경우 이 때는 FALSE
를 반환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GUI 프로그램이 여러 콘솔을 거느려야 할 필요가 생길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한 소스 코드는 나중에 설명합니다.
3 단계. 콘솔창의 제목 가져오기/설정하기
콘솔창의 제목을 가져오거나 설정하는 Windows API와 그 원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BOOL WINAPI SetConsoleTitle(IN LPCTSTR lpConsoleTitle);
DWORD WINAPI GetConsoleTitle(OUT LPTSTR lpConsoleTitle, IN DWORD nSize);
SetConsoleTitle
함수는 콘솔창의 제목을 바꾸는 함수입니다. lpConsoleTitle
매개변수는 콘솔창의 새 제목을 받습니다. 성공하면 TRUE
를 반환하고 실패하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함수 호출에 실패할 경우 GetLastError
함수로 그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솔창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그 제목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 ... 중략 ...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u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LRESULT lResult = 0L;
switch (uMessage)
{
case WM_CLOSE:
FreeConsole();
lResult = DefWindowProc(hWnd, uMessage, wParam, lParam);
break;
case WM_CREATE:
AllocConsole();
SetConsoleTitle(TEXT("테스트용 콘솔"));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lResult = DefWindowProc(hWnd, uMessage, wParam, lParam);
break;
}
return lResult;
}
GetConsoleTitle
는 콘솔창의 제목을 가져옵니다. lpConsoleTitle
매개변수는 콘솔창의 제목이 복사될 문자열 버퍼이고, nSize
매개변수는 콘솔창의 제목을 복사해올 버퍼의 최대 크기(단위: 문자수)입니다. 복사가 완료되면 복사한 문자 수가 반환됩니다. 복사 실패 시 FALSE
가 반환되며 GetLastError
함수로 그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을 닫는 시점에서 콘솔창의 제목을 가져오는 함수를 실행해보겠습니다.
/* ... 중략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u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LRESULT lResult = 0L;
TCHAR szConsoleTitle[256];
switch (uMessage)
{
case WM_CLOSE:
FreeConsole();
GetConsoleTitle(szConsoleTitle, sizeof(szConsoleTitle) / sizeof(TCHAR));
lResult = DefWindowProc(hWnd, uMessage, wParam, lParam);
break;
case WM_CREATE:
AllocConsole();
SetConsoleTitle(TEXT("테스트용 콘솔"));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lResult = DefWindowProc(hWnd, uMessage, wParam, lParam);
break;
}
return lResult;
}
Windows Vista 부터는 상기 함수를 통해 콘솔창의 제목을 변경해도 본래의 제목을 보관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콘솔창이 생성될 당시의 본래 제목을 가져오는 함수는 GetConsoleOriginalTitle
입니다.
DWORD WINAPI GetConsoleOriginalTitle(OUT LPTSTR lpConsoleTitle, IN DWORD nSize);
4 단계. 코드페이지 설정하기
요즘은 전부 유니코드로 통일되었지만 그렇지 않은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콘솔 입출력의 코드페이지를 가져오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입력 스트림과 입력 버퍼에 대한 코드 페이지의 확인 및 변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콘솔로 받은 키보드의 키 값은 코드 페이지에 해당하는 문자로 변환되고 이 문자가 다시 유니코드로 변환되어 GUI 프로그램 측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UINT WINAPI GetConsoleCP(void);
BOOL WINAPI SetConsoleCP(IN UINT wCodePageID);
출력 스트림과 출력 버퍼에 대한 코드 페이지의 확인 및 변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UINT WINAPI GetConsoleOutputCP(void);
BOOL WINAPI SetConsoleOutputCP(IN UINT wCodePageID);
미국 영어의 코드페이지는 437이고, 한국어의 코드 페이지는 949입니다. 그 외 컴퓨터에 설치된 다른 언어에 대한 코드페이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EnumSystemCodePages
함수를 호출하고, 여기서 반환된 코드 페이지 중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서 유효성 검사를 한번 더 시행할 경우 IsValidCodePage
함수를 사용합니다.
5 단계. 텍스트를 출력하기
앞서 띄운 콘솔창을 통해 printf
함수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출력해보겠습니다.
/* winmain.c */
#pragma warning(disable: 4996) // 표준이 아닌 MS 자체 함수로서 _s로 끝나는 함수를 쓸 것을 강제하는 것을 비활성화합니다.
#include <Windows.h>
#include <stdio.h> // freopen, printf 등을 사용
#include <locale.h> // locale 적용
#include <tchar.h> // _tfreopen, _tprintf를 사용
/* ... 중략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u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LRESULT lResult = 0L;
TCHAR szConsoleTitle[256];
switch (uMessage)
{
case WM_CLOSE:
FreeConsole();
GetConsoleTitle(szConsoleTitle, sizeof(szConsoleTitle) / sizeof(TCHAR));
lResult = DefWindowProc(hWnd, uMessage, wParam, lParam);
break;
case WM_CREATE:
AllocConsole();
SetConsoleTitle(TEXT("테스트용 콘솔"));
/* AllocConsole 함수를 호출하여 콘솔창을 띄웠다면 freopen 함수로 기본 입출력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
_tfreopen(_T("CONOUT$"), _T("w"), stdout);
_tfreopen(_T("CONIN$"), _T("r"), stdin);
_tfreopen(_T("CONERR$"), _T("w"), stderr);
/* setlocale 함수로 기본 입출력에 대한 로케일을 설정합니다. */
_tsetlocale(LC_ALL, _T(""));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 이후부터는 보통의 콘솔처럼 printf, puts 등의 함수를 호출 가능합니다. */
case WM_LBUTTONDOWN:
_tprintf(_T("WM_LBUTTONDOWN\n"));
break;
case WM_LBUTTONUP:
_tprintf(_T("WM_LBUTTONUP\n"));
break;
case WM_MBUTTONDOWN:
_tprintf(_T("WM_MBUTTONDOWN\n"));
break;
case WM_MBUTTONUP:
_tprintf(_T("WM_MBUTTONUP\n"));
break;
case WM_RBUTTONDOWN:
_tprintf(_T("WM_RBUTTONDOWN\n"));
break;
case WM_RBUTTONUP:
_tprintf(_T("WM_RBUTTONUP\n"));
break;
default:
lResult = DefWindowProc(hWnd, uMessage, wParam, lParam);
break;
}
return lResult;
}
위 소스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마우스의 클릭에 반응하여 콘솔창에 문자열을 출력하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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