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rating System Theme/Mac OS X

VMware에서 만든 Virtual Machine을 VMware Fusion에서 사용하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VMware에서 만든 Virtual Machine을 VMware Fusion에서 사용하기

Windows 또는 Linux 환경에서 사용하는 가상 머신 프로그램 중 하나인 VMware Workstation은 macOS에서 VMware Fusion이라는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이름이 다른 만큼 기능이나 호환 면에서 소소한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큰 틀에서는 같은 프로그램이니만큼 약간의 작업만 하면 VMware Workstation에서 생성한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VMware Fusion에서 불러와서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매킨토시로 Virtual Machine을 복사하기

VMware Workstation에서 생성한 가상 머신을 "폴더채로" 매킨토시에 복사합니다.

 

2. Virtual Machine 폴더에 확장자 붙이기

복사한 폴더의 끝에 .vmwarevm이라는 확장명을 붙입니다. VMware Fusion이 설치된 매킨토시라면 .vmwarevm 확장명이 붙은 폴더를 하나의 패키지로 인식합니다.

 

폴더에 확장자를 붙이는 것에 대해 경고창이 떠도 그대로 [추가]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3. vmx 파일 내용 확인하기

폴더의 아이콘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내부의 파일 중 .vmx 파일은 Virtual Machine의 전반적인 설정 사항을 기록한 파일입니다. 이 파일에서 설정하는 내용 중 경로와 관련한 부분에서 Windows/Linux 식으로 경로가 지정되어 있다면 실행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정하겠습니다.

 

바뀐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패키지 내용 보기]를 누릅니다.

 

.vmx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엽니다.

 

이 파일의 내용 중 경로가 Windows 또는 Linux 스타일(예: C:\Users\...)로 지정된 것을 모두 macOS 스타일로 적절히 변경합니다. 특히 첨부된 그림과 같이 workingDir 항목이 있고 이 항목에 Windows 스타일의 경로가 지정되어 있다면 오류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으므로 해당 줄을 아예 삭제합니다.

 

4. 가상 머신을 실행하여 각종 설정 자동 변환하기

이제 .vmwarevm 확장자의 패키지를 더블클릭하여 가상머신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VMware Fusion이 뜨면서 가상 머신을 업그레이드를 하라는 창이 뜹니다. [Upgrade]를 클릭하여 업그레이드하면 됩니다.

 

다음에는 이 가상머신을 이동했는지, 복사했는지를 묻습니다. [I copied it]을 누릅니다. 이제 매킨토시에서 VMware Workstation에서 생성한 가상 머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