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PC용 바코드 및 QR코드 생성/캡처 프로그램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PC에서 바코드와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생성과 캡처 프로그램은 http://jaxo-systems.com 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안 된다는 댓글이 있어서 이 곳에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barcapture.exe, barcapture.jar, barshow.exe, barshow.jar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1. 먼저 Java Runtime Environment(JRE)를 설치해야 합니다. (http://java.com/ko/download/index.jsp)

 2. 설치가 끝나면 다운 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다음과 같이 4개의 파일이 생성되는데, 그 중에서 Windows 사용자라면 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시면 됩니다.

 barshow.exe와 barshow.jar은 바코드 생성 프로그램이고 barcapture.exe와 barcapture.jar은 바코드를 읽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먼저 바코드 생성 부터 하겠습니다.

 Windows 사용자이시라면 exe파일을 실행합니다. Linux나 인텔 맥 등의 사용자이시라면 쉘을 띄우고 이 명령을 치면 되겠습니다. # java -jar barshow.jar

 

 네. 저렇게 프로그램 창이 뜨면 왼쪽에 메시지를 입력하면 오른쪽에 그에 해당하는 QR코드가 출력 됩니다. (참고: 윈도우에서 위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한글이 깨질 겁니다. 제시된 리눅스가 euc-KP 문자셋을 쓰기 때문이죠.)

 

 QR 코드 외에 EAN 13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바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File 메뉴 들어가면 저장 또는 클립보드에 복사 등의 작업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반대로 코드를 읽어 볼까요? barcapture.exe 또는 barcapture.jar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실행합니다.



 화면에 QR 코드 또는 바코드를 띄워 놓고 Capture를 눌러 스캔할 영역을 지정하거나 카메라 버튼을 클릭하여 화면 전체에서 바코드를 자동 인식하게 합니다.

 그럼 이와 같은 결과가 출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