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딩캣) = "코딩"하는 고양이;

Hell, World! 버전 1.0 본문

자작 프로그램

Hell, World! 버전 1.0

컴파일러님, 이 코드는 고양이발로 작성되었습니다. 코딩집사 2014.09.14 23:35

자바 소켓을 이용한 간단한 채팅 프로그램 Hell, World 1.0입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압축을 풉니다. hellworld.jar, hellworld.bar, hellworld의 3가지 파일이 있습니다.

Hell World.zip

윈도우 사용자라면 hellworld.bat를 더블클릭하면 되고 리눅스 사용자라면 터미널에서 $ ./hellworld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메시지화면: 메시지가 출력되는 채팅의 주 화면입니다. 메시지 앞에는 4가지 중 하나의 표시가 올 수 있습니다.

>> : 상대방으로부터 나에게 수신한 메시지입니다.
<< : 내가 상대방으로 발신한 메시지입니다.
>># : 프로그램이 나에게 알려주는 메시지입니다.
<<# : 내가 프로그램에게 보내는 문자열입니다.

전송버튼: 상대방 또는 프로그램으로 전송하는 문자열입니다.

입력화면: 상대방 또는 프로그램에게 전송할 문자열을 작성할 창입니다. 일반적인 문장이 될 수도 있으나 #clear를 입력하고 전송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나타난 텍스트들을 모두 지울 수 있습니다.

Hell World 1.0이 지원하는 모드는 2가지입니다.

1. 서버 모드(Server Mode): 상대방으로부터 연결을 기다리는 상태입니다. 접속할 포트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2. 클라이언트 모드(Client Mode): 원격지의 IP와 포트 번호를 알고 있는 경우 상대방에게 접속을 요청하는 상태입니다.

[서버모드 사용하기]

1단계. 첫 화면에서 입력화면에 "1"을 입력 후 전송버튼을 누릅니다.

 

2단계. 포트번호를 설정합니다. 기본값인 1435번을 사용하려면 버튼만 한번 클릭해줍니다.

 

3단계. IP 주소와 포트 번호를 확인한 후 Y 또는 N을 입력합니다. Y를 입력하면 Listening... 메시지가 뜨며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기다리는 상태가 됩니다.

 

 

[클라이언트 모드 사용하기]

1단계. 첫 화면에서 입력화면에 "2"를 입력 후 전송버튼을 누릅니다.

2단계. 접속 대상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기본값인 127.0.0.1을 사용하려면 버튼만 한번 클릭해줍니다.

3단계. 포트번호를 설정합니다. 기본값인 1435번을 사용하려면 버튼만 한번 클릭해줍니다.

4단계. IP주소와 포트 번호를 확인하고 Y키를 누릅니다.

연결이 성공하였을 때 서버측과 클라이언트 측은 각각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서버 모드: ">># Accepted from (상대방의 IP주소)"
클라이언트 모드: ">># Connected"


이제 자유롭게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 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