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rating System Theme/MS-DOS

MS-DOS에 CD-ROM 인식시키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MS-DOS에 CD-ROM을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다음 파일이 필요하다.

OAKCDROM.SYS
CD-ROM 드라이브를 인식하는 장치 드라이버이다.
MSCDEX.EXE
장치 드라이버로 인식된 CD-ROM을 MS-DOS에서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일단 두 파일은 아래 경로에서 다운 받는다. (압축 암호: http://tapito.tistory.com/)

 

MSCDEX.EXE는 MS-DOS에 기본 포함되므로 OAKCDROM만 적당한 위치에 복사해 두면 될 것이다.

 

아래 명령을 입력하여 C:\CONFIG.SYS를 편집한다.

C:\>edit config.sys_

 

적당한 위치에 복사된 OAKCDROM.SYS가 메모리에 적재될 수 있도록 CONFIG.SYS에 적재 명령어를 추가한다. DEVICE 또는 DEVICEHIGH 중 하나로 지정하면 된다. 여기에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DEVICEHIGH=OAKCDROM.SYS /D:<하드웨어 이름: 중복되지 않게 아무 이름이나 지정>

사용 예

DEVICEHIGH=C:\PROGRAM\OAKCDROM\OAKCDROM.SYS /D:CDROM001

 

장치 드라이버를 적용했으니 MS-DOS 쉘에서 CD-ROM에 접근할 수 있도록 MSCDEX도 적재해야 한다. 아래 명령을 입력하여 C:\AUTOEXEC.BAT를 편집한다.

C:\>edit autoexec.bat_

 

OAKCDROM.SYS에서 지정한 하드웨어 이름을 MSCDEX.EXE가 찾을 수 있도록 한다. LOAD 또는 LOADHIGH 중 하나로 지정하면 되며 명령어의 형식은 아래와 같다.

LOADHIGH=MSCDEX.EXE /D:<OAKCDROM에서 지정한 이름> /L:<드라이브 문자(생략가능)>

사용 예

LOADHIGH=C:\DOS\MSCDEX.EXE /D:CDROM001

 

MS-DOS를 재부팅한다. 아래와 같이 드라이브 문자가 뜨면서 CD-ROM이 인식됨을 확인하면 된다.



'Operating System Theme > MS-D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crosoft MS-DOS 6.2 (한글 버전)  (3) 2014.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