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rating System Theme/Unix/Linux

CentOS Minimal Intallation으로부터 서버 구축 방법 #1 (장치 마운트, yum, lynx, wget 설치)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CentOS Minimal Install에서부터 서버를 설정하고 KDE 데스크톱 및 한글 입출력을 설정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우선 CentOS 홈페이지(https://www.centos.org/)에 접속하여 Everything ISO을 다운로드 한 뒤 Minimal Install으로 설치한다. 본 포스팅은 설치 후 설정 과정에 대해 설명하므로 파티션 구성, 계정 설정을 포함한 설치 과정 자체에 대해서는 생략한다.

CD-ROM 마운트

 부팅을 완료하면 로그인 메시지가 뜰 것이다. ID는 root, 미리 설정한 암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한다. 그럼 당연히도 다음의 화면이 출력될 것이다.

 일단은 인터넷 설정도 안 된 완전 RAW 그 자체의 상태이다. Everything ISO에 있는 설치파일들을 활용하기 위해 디스크를 마운트한다. CD-ROM이 장치에 잡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dev 디렉터리에 접근한다.

# cd /dev
# ls cdrom_

 다음과 같이 cdrom 파일이 잡히면 정상이다.

 마운트 할 디렉터리를 만든다. 깨끗한 상태이기 때문에 /media 디렉터리에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media 디렉터리에 cdrom 디렉터리를 새로 생성한다.

# cd /media
# mkdir cdrom_

 장치 /dev/cdrom를 디렉터리 /media/cdrom에 마운트한다.

# mount /dev/cdrom /media/cdrom_

 마운트가 잘 되었다면 /media/cdrom 디렉터리에 접근했을 때 미디어에 있는 파일들이 나타날 것이다.

 

yum 설정 확인

 yum은 CentOS에서 사용하는 패키지 관리자로서, CentOS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제거 및 업데이트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기본적으로 yum은 인터넷을 통해 패키지 관련 정보를 수신하지만, 아직 인터넷 설정이 안 된 상태이므로 CD-ROM으로부터 패키지 정보를 얻도록 지정하는 옵션이 필요하다. yum이 참조하는 패키지 정보의 경로와 관련된 파일은 /etc/yum.repos.d 디렉터리에 있으며 그 이름은 CentOS-Media.repo이다. 해당 경로로 접근해서 확인해보자.

# cd /etc/yum.repos.d
# ll *.repo_

 CentOS-Media.repo 파일이 보이면 정상이다. vi로 이 파일을 열어 내용을 확인한다(대/소문자 정확히 입력해야 함).

[root@localhost yum.repos.d]# vi CentOS-Media.repo_

 baseurl 항목에 yum이 참조할 로컬 경로가 보인다. 위에서 마운트한 CD-ROM의 경로인 file:///media/cdrom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으면 추가한다. 만일, 이 경로 외의 다른 경로에 CD-ROM을 마운트했다면 적절한 경로로 수정한다. 그리고 vi를 종료한다.

경로들이 저장된 항목에 [c7-media]이라는 이름을 확인하자. 버전 및 환경에 따라 이 이름이 달라질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이름을 확인해 둔다. yum을 실행할 때 꼭 필요하다.

 

lynx 설치

 lynx는 터미널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로서 웹 서버의 정상 작동을 테스트하기 위해 필요하다. yum으로 설치해보자.

# yum --disablerepo=\* --enablerepo=c7-media install lynx_

 --disablerepo로 기본 참조 경로를 무시하고, --enablerepo를 명시함으로써 CD-ROM을 참조하게 강제한다. c7-media/etc/yum.repos.d에서 확인한 그 이름이다. 이렇게 명시하지 않으면 인터넷이 설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터넷에 접속하려 하므로 오류가 뜰 것이다.

 패키지 의존성 검사(본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부가적인 패키지가 있는지 검사하고 서버에 이미 설치된 패키지와 그렇지 않은 패키지를 체크하는 과정)가 지나간 후 진짜로 설치할 것인지를 묻는 화면이 나타난다. <y>를 입력 후 <Enter>한다.

설치 후 lynx를 실행해본다. 다음과 같이 버전 정보를 요구했을 때 버전이 뜨면 정상이다. 실질적인 사용은 웹 서버를 구성한 후에 사용하도록 한다.

# lynx --version_

또는 rpm 명령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서버에 특정 패키지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rpm -qa <패키지 이름>이다.

# rpm -qa lynx_

wget 설치

 wget은 터미널 환경에서 인터넷에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사용하는 도구이다. 설치 방법은 위와 동일하다.

# yum --disablerepo=\* --enablerepo=c7-media install wget_

예를 들어 http://somewhere/something.file 파일을 ~/downloads/ 디렉터리에 받고자 한다면 cd 명령어로 해당 디렉터리에 접근한 다음 그 위치에서 wget을 실행하면 된다.

# cd ~/downloads
# wget http://somewhere/something.file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