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rating System Theme/Mac OS (Classic)

SheepShaver 에뮬레이터 및 Mac OS 9.0.4의 설치 #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HFV Explorer를 사용하여 가상 하드디스크 파일 생성

 폴더 통째로 복사했던 C:\Program Files\HFV Explorer 또는 C:\Program Files (x86)\HFV Explorer 경로에서 HFVExplorer.exe를 실행한다. 그리고 새 문서를 생성한다.

 

 "Volume Name"에는 가상 하드에 붙일 이름을 선택하고, "Volume Size"에는 가상 하드의 크기(2GB 선택 시 오류 발생할 수 있음)를 지정한다. "Volume file path, or floppy selection"에 이 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지정한다. 그리고 OK를 누른다. 선택한 하드의 크기에 따라 생성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천천히 기다린다.

 

 여기에서는 Mac OS 9.0.4가 설치될 하드인 system.hfv와 개인 문서를 보관하고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user.hfv와 잡다한 파일을 임시 보관하기 위한 temporary.hfv를 생성해 보았다. 각 1GB씩 총 3GB 크기의 가상 하드 파일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SheepShaver GUI 설정하기

 다음은 SheepShaverGUI.exe를 실행했을 때 보여지는 화면이다.

 "Volumes" 탭은 드라이브 설정으로 가상 하드 디스크의 마운트 및 CD-ROM의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Add] 버튼은 가상 하드의 추가 마운트, [Remove]는 마운트 된 하드를 제거, [Create] 버튼은 새 하드 추가인데, [Create]를 통해 가상 하드를 생성할 경우 1GB 이상의 하드 생성이 안 되는 버그가 있으니 위에서처럼 HFVExplorer.exe를 통해 생성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가장 마지막에 있는 항목은 파일 공유 설정으로서, 호스트 운영체제와 파일 교환을 하려면 체크 후 공유할 드라이브의 문자를 적는다. 예를 들어 Mac OS에서 C:\D:\, E:\, F:\를 직접 접근하게 하려면 CDEF라고 적기만 하면 된다.

 

 "Graphics/Sound" 탭에서 화면의 크기 및 소리 출력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전체화면 또는 창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창을 선택할 경우 화면의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

 

 "Keyboard/Mouse" 탭은 키보드 및 마우스 동작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인데 그닥 손볼 곳은 없으니 패스.

 

 "Serial" 탭은 시리얼 통신을 위한 설정이 있는 곳인데, 설마 요즘 시대에 가정 컴퓨터에서 COM 포트를 사용한 시리얼 장비를 사용할 일은 없을 것 같으니 패스.

 

 "Network" 탭에서 인터넷 설정을 할 수 있다. 이전 단계에서 미리 Basilisk Ethernet을 잡아 놓았으니 "Basilisk II Router"를 선택하면 되겠다.

 

 "Memory/Misc" 탭은 주기억장치 설정을 하는 곳이다. 이미 아는 분들은 알고 있겠지만 클래식 매킨토시는 과거 하드디스크 용량의 한계 때문에 운영체제 기능 중 일부가 ROM에 미리 탑재되어 구동된다. 이러한 경향은 현재의 인텔 맥에서도 이어져서 Mac OS의 일부 기능이 메인보드에 새겨져 있는데 이는 일반 IBM 호환 기종에서 Mac OS X을 구동하는 해킨토시 세팅을 어렵게하는 요소로 작용된다.

 첨부된 파일 중 두 개의 ROM 파일이 있는데 아무거나 선택한다. 그리고 에뮬레이터가 뻗거나 하면 다른 ROM 파일을 지정해서 시도해 보면 된다. RAM의 크기는 넉넉하게 잡는 것이 좋다. 그러나 과도하게 잡았을 시 또 에뮬레이터가 뻗을 수 있으니 적당히 큰 값으로 조정해가면 된다. 참고로 Mac OS 9.0.4의 최소 RAM 용량은 32MB이다.

 

 "JIT Compiler" 탭... 별로 볼 내용은 없으니 패스.

 

 이제 CD-ROM에 Mac OS 설치 미디어를 넣고 Start를 누른다. 참고로 CD-ROM 이미지(.iso 파일)는 https://winworldpc.com/product/mac-os-9/90에서 구할 수 있다. 윈도우에 직접 마운트할 경우 파일 시스템이 다르므로 당연히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