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rating System Theme/Mac OS (Classic)

SheepShaver 에뮬레이터 및 Mac OS 9.0.4의 설치 #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GTK, SheepShaver 및 하드웨어 세팅하기.

 SheepShaver는 Mac OS 7.5.2 ~ 9.0.4를 구동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이다. Basillisk가 모토로라 MC68000 CPU를 에뮬레이트했고, 이것은 그 후속 프로그램으로서 PowerPC CPU를 에뮬레이트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Windows 2000/9x에서 사용할 것을 가정하고 개발된 이후로는 현재 업데이트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이므로 Windows 8/8.1/10에서 사용 할 경우 그 작동을 보증할 수 없다. (테스트 결과 Windows 7에서는 잘 작동하였고 Vista의 경우는 확인한 바 없다.)

Download :

먼저 gtk+-2.10.13-setup.exe를 설치한다.

 

 SheepShaver가 포함된 SheepShaver-05052010.zip를 적당한 위치에 풀어 놓는다. 또한 SheepShaver-01032015.zip의 압축을 풀어 가장 마지막에 나온 버전으로 덮어씀으로써 패치한다.

 

 HFVExplorer는 클래식 매킨토시의 가상 하드로 쓰일 .hfv 파일을 생성 및 편집하는데 사용되는 툴이다. 이 폴더를 C:\Program Files 또는 C:\Program Files (x86)에 통째로 이동한다. 여러모로 편리할 것이다.

 

 다음은 SheepShaver에서 CD-ROM을 마운트 하기 위한 드라이버를 이식한다. CD-ROM drivers 폴더를 열어 cdenable.sysC:\Windows\system32\drivers에 이동한다.

 

 다음은 네트워크 드라이버 설정이다. Windows XP를 기준으로 [제어판] - [네트워크 연결] 폴더에 간다.

 

 이 곳에서 "로컬 영역 연결" 아이콘을 선택하고 [속성(R)]을 클릭한다.

 

 "로컬 영역 설정" 창에서 [설치(N)...] 버튼을 클릭한다.

 

 "프로토콜"을 선택하고 [추가(A)...] 버튼을 누른다.

 

 [디스크 있음(H)...] 버튼을 누른다.

 

 [찾아보기(R)...] 버튼을 누른다.

 

 SheepShaver 압축을 풀었던 곳에서 Ethernet drivers 폴더가 있다. 이 폴더에서 호스트 운영체제에 맞는 폴더를 찾아 .inf 파일을 선택한다. 호스트 운영체제(Host Operating System)은 SheepShaver를 실행할 운영체제를 뜻하며 Windows XP(또는 7)의 경우 Windows 2000과 호환되므로 Win2k에 있는 파일을 선택한다. Windows 10은 테스트를 해 보지 못해 정상적인 작동을 보장할 수 없다.

 

 [확인] 버튼을 누른다.

 

 드라이버가 서명되지 않았다는 오류가 뜨는데, [확인]을 누른다.

 

 "로컬 영역 연결" 속성에 "Basilisk II Ethernet Driver"가 설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닫기]를 누르고 호스트 운영체제를 재부팅한다.

 

 이제 SheepShaverGUI.exe를 실행하여 가상 매킨토시를 구동하기 위한 설정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