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rating System Theme

VMWare로 Windows 3.1 설치하기 - 4. Windows 3.1 설치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

  1. 한글 Windows 3.1 Disk(다운로드 위치: http://tapito.tistory.com/284)

한글 Windows 3.1 설치하기

Windows 3.1 설치파일을 모두 다운받은 다음에 가상 PC를 끄지 않은 상태에서 Windows 3.1 설치 디스크 1번을 지정합니다.


위와 같이 A 드라이브로 들어가서 setup.exe를 실행시켜 줍니다.

Enter를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자동 설치와 사용자 설치가 있는데 자동 설치는 프로그램이 알아서 설치해 주는 것이고, 사용자 설치는 옵션을 지정하면서 설치하는 겁니다. 여기에서는 C 키를 눌러 사용자 설치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설치 디렉터리를 지정합니다. 시스템 디렉터리인 C:\WINDOWS... 이 경로는 그 때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았군요. 물론 NT 계열에서는 잠시 C:\WINNT이기도 했지만.

특별히 건들 건 없습니다. 변경 없음에 선택하고 엔터 누릅니다.

여기서부터 디스켓을 하나하나 바꿔가는 삽질을 합니다. 나름 윈도우라고 해서 그런지 디스켓 수도 많군요



몇 번 디스켓 넣었다 뺐다 하다보면 위와같이 화려한(?) 그래픽 화면으로 넘어가면서 설치가 계속 됩니다. 사용자 이름 지정을 하는데 저는 이미 한 번 해 보았으므로 이런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부터는 여러분 마음대로 옵션 지정하고요....

가상 메모리도 지정해 주고요

계속 이어서 디스켓 교체해줍니다.

여기서는 기본 설정으로 하고

기존에 설치되었던 도스 어플리케이션을 Windows 프로그램 관리자(현재의 시작 메뉴)로 불러오는 과정입니다. 무난하게 기본 값 대로 하지요.

여기서도 기본값에 두고 확인

여기에서는 사용중인 응용 프로그램을 모두 한글 윈도우에 등록시켜보겠습니다.

자습서.... 해 보실 분들은 해 보시고요 ㅎ

이것으로 Windows 3.1까지 설치 완료되었습니다. 재부팅 한번 해 주면 좋습니다.

재부팅 후 언제 어느 디렉터리에서나 "win" 이 세 글자 치고 엔터만 누르면

이와 같이 Windows 3.1이 실행됩니다.

Windows 3.1 최적화하기

C 드라이브에 보시면 WINA20.386 파일이 보입니다. 이것을 위와 같이 C:\DOS로 이동시키고 본래 파일은 삭제합니다.
명령:
C:\>copy WINA20.386 C:\DOS_
C:\>del WINA20.386

다음에는 C:\WINDOWS\SYSTEM.INI를 열어 다음과 같이 [386Enh] 섹션에서 386 파일들을 로드하도록 지정합니다.

명령:
C:\>edit C:\WINDOWS\SYSTEM.INI

SYSTEM.INI에서 추가할 내용 ([386Enh] 섹션에서...)
device=C:\DOS\VFINTD.386
device=C:\DOS\WINA20.386
device=C:\DOS\MONOUMB.386